현대자동차는 왜 8기통 이상의 스포츠카를 만들지 않을까?
현대자동차는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고 있는 브랜드로, 고성능 N 브랜드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V8 이상의 대배기량 엔진을 장착한 스포츠카를 만들지 않고 있습니다.
기술력이 부족한 것도 아닌데, 왜 현대는 8기통 이상의 차량을 출시하지 않는 걸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대가 8기통 이상 스포츠카를 만들지 않는 이유와 자동차 업계의 변화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현대차가 8기통 이상의 스포츠카를 만들지 않는 이유
1. 현대자동차가 과거에 8기통 엔진을 만든 적이 있다
현대차는 과거에 V8 엔진을 사용한 차량을 출시한 적이 있습니다.
- 2008년 현대차가 개발한 V8 4.6L 및 5.0L 엔진(G8B 엔진)
- 제네시스 BH, 에쿠스(2세대), G90(3세대) 등에 탑재
- 최대출력 425마력, 최대토크 52.0kg.m 수준
하지만 현대차는 2022년 3세대 G90을 끝으로 V8 엔진을 단종했습니다.
이 엔진은 배출가스 규제 강화와 전동화 전환 등의 이유로 더 이상 개발되지 않고 있습니다.
2. 8기통 엔진 단종의 핵심 이유: 배출가스 규제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은 환경 보호를 위한 배출가스 규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 유럽연합(EU)과 미국은 탄소 배출량 기준을 강화하면서 배출량이 많은 차량에 대한 과징금을 부과하고 있음.
- 중국 및 한국도 환경규제 기준을 점점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음.
- 특히, 내연기관 차량은 점점 줄어들고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중심으로 시장이 변화하고 있음.
V8 엔진은 배출가스 규제를 맞추기 어렵고, 기업 입장에서 판매하면 벌금을 내야 하는 부담이 생깁니다.
그래서 현대차뿐만 아니라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도 대배기량 엔진을 점점 줄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3.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트렌드: 다운사이징 & 전동화
과거에는 대배기량 V8, V10, V12 엔진이 고성능 스포츠카와 럭셔리카의 상징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자동차 업계는 배기량을 줄이고 터보 엔진과 전동화 파워트레인으로 전환하는 중입니다.
- BMW: V8 엔진 모델 줄이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와 전기차로 전환
-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와 AMG 모델에서도 대배기량 엔진 대신 전동화 시스템 도입
- 포르쉐: 911을 제외한 대부분의 차량을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로 전환
현대자동차 역시 전동화 전략을 강화하면서 고배기량 엔진 개발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N 브랜드도 내연기관 스포츠카 대신 전기 스포츠카(아이오닉 5 N 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4. 대배기량 스포츠카 시장은 수익성이 낮다
V8 스포츠카를 개발하려면 엄청난 연구개발 비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대차가 V8 스포츠카를 출시한다고 해도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기 어렵습니다.
- 대표적인 V8 스포츠카 브랜드인 포드 머스탱, 쉐보레 카마로, 닷지 차저 등의 판매량도 감소하는 추세.
- BMW, 메르세데스-AMG도 전동화 전략으로 고배기량 내연기관 모델을 줄이는 중.
- 현대차는 대배기량 스포츠카보다는 전기차, 하이브리드, 고성능 터보 엔진 모델 개발에 집중하는 것이 더 수익성이 높음.
즉, 8기통 스포츠카를 만들어도 판매량이 적고 개발비용 회수가 어렵기 때문에 시장성이 낮음.
5. 현대차의 고성능 전략: N 브랜드 & 전동화
현대차는 대배기량 엔진 대신 고성능 N 브랜드와 전기차 성능을 강화하는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 N 브랜드: 터보 엔진 기반 고성능 모델
- 아반떼 N, 벨로스터 N, 코나 N 등 2.0L 터보 엔진 기반 모델
- 고출력 터보 엔진과 경량화 기술을 적용해 우수한 성능 제공
- 전 세계 고성능 해치백 및 스포츠 세단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음
- 전기 스포츠카 개발
- 2023년 출시된 아이오닉 5 N은 전기차이지만 650마력 이상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함.
- 현대차는 앞으로도 전기차 기반의 고성능 스포츠카를 출시할 가능성이 높음.
현대차는 V8 엔진을 개발하는 대신 터보 엔진 및 전기차 고성능 모델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8기통 이상의 스포츠카를 만들지 않는 이유
- 과거에는 V8 엔진을 개발했지만, 현재는 단종됨.
- 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인해 대배기량 엔진 개발이 어려워짐.
-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다운사이징 터보 & 전동화로 전환하는 중.
- 대배기량 스포츠카 시장은 수익성이 낮아 현대차가 투자할 이유가 적음.
- 현대차는 N 브랜드와 전기차 고성능 모델을 통해 성능 경쟁력을 유지하는 전략을 선택.
앞으로 현대차가 V8 스포츠카를 출시할 가능성은 낮지만, 전기차 기반의 고성능 스포츠카는 계속 출시될 가능성이 큽니다.
즉, 현대차는 전통적인 내연기관 고성능 차량이 아닌 미래형 고성능 차량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잡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Q&A
1. 현대차는 앞으로도 V8 엔진을 개발할 가능성이 없나요?
-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낮음.
- 다만, 전동화와 함께 하이브리드 또는 고성능 전기차를 개발할 가능성은 있음.
2. V8 엔진이 없으면 현대차가 고성능 차량을 만들기 어려운가요?
- 그렇지 않음. 터보 엔진과 전기차 기술을 활용해 충분한 고성능 차량을 만들고 있음.
- 대표적으로 아이오닉 5 N이 650마력 이상의 강력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음.
3. 다른 브랜드들도 V8 엔진을 줄이고 있나요?
- BMW, 메르세데스-AMG, 포르쉐 등 대부분의 브랜드가 대배기량 엔진을 줄이고 전동화로 전환하는 중.
4.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 내연기관 기반 N 모델은 점점 줄어들고, 전기차 기반 N 모델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음.
- 아이오닉 5 N을 시작으로 고성능 전기차 라인업이 추가될 전망.